티스토리 뷰

가설비계 조립 및 해체 시 유의사항 강관 틀비계와 시스템비계에 가새의 역할 및 정의

 

Jimmy Liao  님의 사진, 출처:  Pexels

 

 

비계의 정의

건설현장에서 근로자가 지상이나 바닥으로부터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을 시공할 수 있도록 조립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작업 발판 및 작업통로를 설치하기 위함을 주목적으로 하는 가설구조물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건설공사에서 철이나 알루미늄과 같은 재료로 만든 강관비계가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비계의 재료는 변형이나 부식 또는 심하게 손상된 것은 사용을 금지하고 산업 표준 화법에 따른 한국산업 표준에서 정하는 기준 이상의 것을 사용하여 설치하여야 합니다. 강관비계는 강관을 이음 철물이나 연결 철물(클랩프 등)을 사용하여 조립한 비계를 의미합니다.

강관비계의 구성을 살펴보면 비계를 조립할 때 수직으로 세우는 비계기둥이 있고 비계기둥에 수평으로 설치하는 띠장이 있습니다. 쌍줄 비계에서 띠장 사이에 수평으로 걸쳐 작업 발판을 지지하는 가로재는 장선이라고 부르며, 강관비계 조립 시에 비계기둥과 띠장을 함께 묶어주는 역할과 비계의 도괴에 대한 저항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전면에 설치하는 가새가 있습니다. 비계를 건축물의 외벽에 따라 세울 때에 이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기 위해 건축물의 외벽과 연결하는 벽이음 철물이 강관비계를 구성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바닥에는 밑동 잡이가 있고 사람이 이동하거나 위험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안전 난간대와 낙하물 방지망을 설치해야 하며 비계의 층과 층 사이를 지나가도록 승강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가설구조물 중 비계는 구조 및 형식에 따라 강관비계와 시스템비계, 달비계, 이동식 비계, 강관 틀비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다음은 시스템 비계의 정의와 구성요소, 설치방법 등등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스템비계

흔히들 현장에서 아시바라고 불리는 비계는 앞서 설명한 강관비계가 많이 사용되지만 발판이나 계단, 난간 등의 안전장치가 기본 사항이 아니라 현장 사고를 간혹 일으키다 보니 개선된 비계로 시스템 비계가 탄생하게 됩니다.

시스템비계의 경우 수평재와 수직재 그리고 계단과 연결시키는 철물 등이 일체화, 규격화되어 강관비계보다 더욱 견고하고 언전 합니다. 또한, 발판과 계단 설치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작업 환경도 안전하고 장점이 많습니다.

단점이라면 지반이나 구조가 불안정하거나 복잡한 현장이라던지 또는 도로의 점유권에 문제가 있는 현장에는 설치가 어렵고 가장 큰 단점으로 강관비계에 비해서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설치방식이 다르다 보니 확실하게 비교는 어렵지만 일반적인 현장에 강관비계가 500만 원 정도 예산으로 설치되었다면 같은 기준으로 시스템비계를 설치하게 되면 700~800만 원 정도로 약 1.5배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억 미만의 건설 현장의 경우 클린사업장 조성 지원 사업의 시스템비계와 안전망, 작업 발판 등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장에 따라서 지원금 책정을 잘 받는 경우에는 강관비계가 더 저렴하게 쓰이는 경우도 생길 수가 있으니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최근 많은 국가사업에서 국토부에서 발표한 공공공사 추락방지에 관한 지침에 따라서 시스템 비계는 공공공사에 의무적으로 적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비계가 공정에 반영되지 않았다면 발주처에 시스템비곌로 설계변경을 시공사에서 요청하셔야 합니다.

 

시스템비계의 구성요소

시스템비계의 구성역시 강관비계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비계의 상부 하중을 하부로 전달하는 수직재와 수직재의 좌굴을 방지하기 위해 수평으로 설치되는 수평재, 비계에 작용하는 비틀림 하중이나 수평하중에 견딜 수 있도록 수평재와 수직재를 고정하는 가새가 있습니다. 가새재라고도 합니다. 수직재를 용접으로 고정하여 수직재와 수평재 및 가새를 연결하여 고정시키는 접합부가 있으며 각 자재를 연결하는 연결 조인트도 있습니다. 그 외에 받침 철물이나 벽 연결재 등을 설치하여 더욱더 튼튼한 시스템 비계를 설치할 수 있으며 안전을 위해서 보호망이나 안전발판 추락방지망 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비계의 설치 순서

시스템비계를 안전하게 설치하기 위해서는 평탄화 작업과 침하 방지 작업을 하고 난 다음에 소켓에 장선재를 설치합니다. 그러고 나서 띠장을 설치하고 그 이후에 수직재를 설치하여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수직재에는 꼭 안전 난간대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그다음 수직재에 수평재를 설치하고 가설 계단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작업 발판을 설치하면 한층이 완성이 됩니다. 그리고 2단 수직재를 설치하게 됩니다. 그러면 그다음 공정은 계속해서 반복 설치를 하게 되면 시스템 비계가 설치가 완료가 됩니다.

특히나 안전을 위해서 주출입구에는 트러스를 설치하고 가새를 함께 설치함으로 더욱더 안전하고 튼튼한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에는 다른 건축 관련 주제로 글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